태극권 수련법처럼… 새해 ‘삶의 원칙’을 세워보자
새해, 나만의 생활의 원칙을 정하자
위에 설명한 태극권 수련을 위한 숙지사항은 삶의 원칙으로 적용될 수도 있다. 자신의 업무 분야에서 제대로 일하는 사람, 남들이 배우고 싶어하는 사람, 일을 잘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태극권 수련의 원칙같이 자신의 업무 원칙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이론과 전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자기가 일하는 분야의 업무 매뉴얼은 물론이고, 역사적 사회적 배경도 알면 좋겠다. 지금 돈 버는 요소를 이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큰 방향까지 이해한다면, 많은 일들을 해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그 분야에서 잘하는 사람이 되기까지 서두르지 말고 찬찬히 기본기를 쌓아가야 한다. 한번 일을 해도, 업무 완성도가 높을 수 있게 종합적으로 처리한다면 금방 발전해가는 자신을 발견할 것이다.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인정하고 믿을 수 있게 되기까지는 지속적으로 균질하게 이뤄내는 성과들이 쌓여야 한다. 성실함은 언제나 통하는 무기다. 물론 실력과 같이 가야 참된 성실함이다. 꾸준히, 믿을 수 있고, 예측 가능한 속도로 업무를 처리해 가는 것은 가장 쉽게 인정 받는 길이다. 너무 남을 의식하지 말고, 자신의 속도를 형성하면 된다. 그렇게 하다보면 ‘최소한 그 정도는 해내는 사람’으로 인식되게 된다.
끝으로, 태극권 수련에서는 의복과 신발이 편안하고 허리띠는 느슨히 풀어 단전과 허리에 부담을 주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생활 속에서도 지나치게 긴장하다 보면, 경직된 결과를 만들기 쉽다. 내실있게,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자세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