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작이 숙달되기 전에는 도의 각도, 방향, 거리 및 모든 몸의 동작을
필히 한 동작 한 동작 명확하게 해야 하고,
숙달된 후에는 매 동작과 동작을 끊어짐이 없이 물이 흐르듯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연결해야 한다.
태극도(太極刀) / 태극대도(太極對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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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극도 명칭가(太極刀 名稱歌). 이찬 註
칠성고호의기양 (七星跨虎意氣揚: 상보칠성을 하고 퇴보고호를 하니 의기가 양양 하네. 상보칠성은 손의 모양을 북두칠성에 비유한 초식이고 퇴 보고호는 몸의 자세를 호랑이에 걸터앉은 것에 비유한 초식임)
백학양시암퇴장 (白鶴亮翅暗腿藏: 백학양시는 암암리에 찰 다리를 감추어두네. 백학양시는 백학이 날개를 드러낸다는 뜻의 초식임)
풍권하화은엽저 (風捲荷花隱葉底: 바람이 연꽃을 휘말아 잎 밑에 숨기네)
추창망월편신장 (推 望月偏身長: 창문을 밀어 열고 달을 바라보며 몸을 한쪽으 로 길게 기울이네)
좌고우반양분장 (左顧右盼兩分張: 좌고〔左顧:좌로 돌아봄〕·우반〔右盼:우로 돌 아 봄〕을 하며 양쪽으로 갈라 펴네)
옥녀천사응팔방 (玉女穿梭應八方: 옥녀천사는 팔방을 대응하네. 옥녀천사는 미녀 가 베틀북이 드나들 듯 빈번하게 오고 간다는 뜻의 초식임)
사자반구향전곤 (獅子盤球向前滾: 사자가 공을 몰며 앞으로 나아가네)
개산거망전신행 (開山巨 轉身行: 개산조사〔開山祖師: 기예나 학문의 一派의 창시자〕와 거대한 이무기가 몸의 방향을 바꾸면서 가네)
좌우고저접연화 (左右高低蝶戀花: 좌우고저의 나비가 꽃을 그리워하네)
전신여요여풍차 (轉身呂 如風車: 몸의 방향을 바꾸며 풍차처럼 여도(呂 刀)와 요 도( 刀)를 하네)
이기퇴래타호세 (二起腿來打虎勢: 이기퇴를 하고 타호세를 하네. 타호세는 범을 때려잡는 자세라는 뜻의 초식임 )
원앙퇴발반신사 (鴛鴦腿發半身斜: 원앙퇴를 발할 때 상반신을 비스듬히 하네)
순수추주편작고 (順水推舟鞭作 : 흐름을 따라 배를 밀며 쇠도리깨를 삿대로 삼 네. 순수추주는 흐름을 따라 배를 민다는 뜻의 초식임)
번신분수용문도 ( 身分手龍門跳: 몸을 돌리고 손으로 가르며 관문을 돌파하네)
역벽화산포도세 (力劈華山抱刀勢: 역벽화산을 하고 포도세를 하네. 역벽화산은 힘 이 화산을 쪼갤 만큼 강하다는 뜻의 초식이고, 포도세는 도를 안은 자세라는 뜻의 초식인 “抱刀刺”를 지칭함)
변화휴옥봉회소 (卞和 玉鳳回巢: 변화〔卞和:산중에서 얻은 名玉을 초나라 왕에 게 바친 사람〕가 옥을 지니고 봉이 되어 둥지로 돌아오네).이찬 註
♠ 태극기본 십팔도보(太極基本 十八刀譜)
제 1 단 ( 第 一 段 )
1. 입정포도 (入正抱刀)
2. 기세접도 (起勢接刀)
3. 허보장도 (虛步藏刀)
4. 상보찰도 (上步찰刀)
5. 좌우료도 (左右료刀) : (上步)
6. 좌우벽도 (左右劈刀)
7. 퇴보말도 (退步抹刀)
8. 반두벽도 (盤頭劈刀)
9. 허보말도 (虛步抹刀)
제 2 단 ( 第 二 段 )
10. 상보찰도 (上步찰刀)
11. 좌우료도 (左右료刀) : (退步)
12. 좌우벽도 (左右劈刀)
13. 퇴보말도 (退步抹刀) : (活步)
14. 반두벽도 (盤頭劈刀) : (活步)
15. 퇴보말도 (退步抹刀) : (活步)
16. 상보찰도 (上步찰刀)
17. 퇴보접도 (退步接刀)
18. 도법귀원 (刀法歸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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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극도보·32식
태극도보·32식 (太極刀譜·三十二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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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기세(起勢)
2.상보칠성(上步七星) 3.좌전칠성(左轉七星) 4.백학양시(白鶴亮翅) 5.전신장도(轉身藏刀) 6.사추도(斜推刀) 7.좌료(左료) 8.우료(우료) 9.정추도(正推刀) 10.옥녀천사(玉女穿梭) 11.평납(平拉) 평추(平推) 평납(平拉) 평추(平推) 12.사추도(斜推刀) 13.전신반두장도(轉身盤頭藏刀) 14.좌괄(左刮) 15.우선(右선) 좌괄(左刮) 우선(右선) 16.정추도(正推刀) |
17.전신장도(轉身藏刀)
18.료도(료刀) 19.여도(여刀) 20.료도(료刀) 21.이기퇴(二起腿) 22.철보타호세(撤步打虎勢) 23.원앙퇴(鴛鴦腿) 24.전신반두장도(轉身盤頭藏刀) 25.순수추주(順水推舟) 정추도(正推刀) 순수추주(順水推舟) 정추도(正推刀) 26.전신장도(轉身藏刀) 27.상보료도(上步료刀) 28.도보타도(跳步타刀) 29.역벽화산(力劈華山) 30.포도자(抱刀刺) 31.번신환보감(번身換步감) 전신반두장도(轉身盤頭藏刀) 32.수도세(收刀勢)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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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극도 십삼자결 (太極刀 十三字訣) 이찬 註
감 : 감도(감刀: 쪼개다)는 위에서 똑바로 아래로 또는 왼쪽 위에서 비스듬히 오른쪽 아래로 또는 오른쪽 위에서 비스듬히 왼쪽 아래로 쪼개듯 베는 것으로서 정감도(正 刀)와 사감도(斜刀)로 구분된다.
타 : 타도(타刀: 썰다.다지다)는 양손으로 함께 칼자루를 쥐고 위에서부터 앞쪽 밑을 향해 똑바로 내리 썰 듯 베는 것이다.
잔 : 잔도(잔刀: 깍다)는 칼끝의 날 부분으로 위에서 아래로 또는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또는 오른쪽 위에서 왼쪽 아래를 향해 깍듯이 베는 것이다.
절 : 절도(截刀: 끊다.막다) 는 상대방의 신체나 병기를 막거나 끊는 것으로서 왼쪽에서 오른쪽 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운용하는 것이다.
괄 : 괄도(刮刀: 깍다)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깍듯이 베는 것이다.
요 : 요도(요刀: 쓸어 올리다) 는 밑에서부터 똑바로 위로 또는 왼쪽 밑에서 오른쪽 위로 또는 오른쪽 밑에서 왼쪽 위로 쓸어 올리듯 베는 것이다.
찰 : 찰도(찰刀: 찌르다)는 칼날 끝 부분으로 앞을 향해 찌르는 것이다.
여 : 여도(여刀: 썰다. 끌다)는 칼날을 밑으로 향하게 하여 위에서 앞으로 밑으로 뒤로 썰 듯이 베며 끌어당기는 것이다.
벽 : 벽도(劈刀: 쪼개다)는 위에서 똑바로 밑으로 또는 왼쪽 위에서 비스듬히 오른쪽 밑으로 또는 오른쪽 위에서 비스듬히 왼쪽 밑으로 쪼개듯 베는 것으로서 정벽도와 사벽도로 구분되며 감도(감刀)와 비슷하지만 감도보다는 세력(勢力)이 맹렬한 것이다.
전 : 전도(纏刀: 휘감다)는 도를 손목을 따라 빙 돌리는 것으로서 끊임없이 계속해서 휘감아 돌리는 것이다.
선 : 선도(선刀: 때리다)는 칼날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베는 것으로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베는 괄도(刮刀)와는 방향이 정반대인 것이다.
란 : 란도(란刀: 막다)는 밑에서 위로 또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또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막는 것이다.
활 : 활도(滑刀: 매끄럽다)는 매끄러운 동작의 상태를 이르는 것으로서 적의공격을 매끄럽게 흘려 내거나 유리한 형세를 타고 뒤쫓아 들어가 공격하는 것이다.
♠ 태극도결·십삼세(太極刀訣·十三勢) 이찬 註
칠성고호교도세 (七星跨虎交刀勢: 상보칠성·퇴보고호를 하고 도를 넘기네)
등나섬전의기양 (騰나閃展意氣揚: 돌려쓰며 번개처럼 전개하니 의기가 양양 하네)
좌고우반양분장 (左顧右盼兩分張: 좌고·우반을 하며 양쪽으로 나누어 펴네)
백학양시오행장 (白鶴亮翅五行掌: 백학이 날개를 펼치며 오행장을 시전하네)
풍권하화엽내장 (風捲荷花葉內藏: 바람이 연꽃을 휘말아 잎속에 숨기네)
옥녀천사팔방세 (玉女穿梭八方勢: 옥녀천사는 팔방을 대응하는 자세이네)
삼성개합자주장 (三星開合自主張: 세별이 벌어지고 합쳐짐은 자신의 주장대로 하네)
이기각래타호세 (二起脚來打虎勢: 이기각을 하고 타호세를 하네)
피신사괘원앙각 (披身斜掛鴛鴦脚: 몸을 열고 비스듬히 걸치며 원앙각을 하네)
순수추주편작고 (順水推舟鞭作고: 흐름을따라 배를 밀며 쇠도리깨를 삿대로 삼네)
하세삼합자유초 (下勢三合自由招: 다음 자세 세 합은 자유로운 초식이네)
좌우분수용문도 (左右分水龍門跳: 좌우로 물을 가르고 관문을 돌파하네)
변화휴옥봉회소 (卞和携玉鳳回巢: 변화가 옥을 지니고 봉이 되어 둥지로 돌아오네)
오사유하사도찬 (吾師留下四刀讚: 나의 스승님께서 사도찬을 남기셨네)
구전심수불망교 (口傳心授不妄敎: 口訣과 秘訣을 전수함에 함부로 가르치지 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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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태극대도보 (太極對刀譜) 이찬 註
태극대도보 (太極對刀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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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찬 (四刀讚)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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太極拳法에는 四正이 있고 太極刀法에는 四讚이 있다.
1. 작 타(斫 타 : 찍어 썰듯이 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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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극대도 응용10법 (太極對刀 應用十法) | |
기세합도 (起勢合刀) | 상보칠성 (上步七星) |
백학량시 (白鶴亮翅) | 상보접도 (上步接刀) |
전신말도 (轉身抹刀) | |
1. 벽 견 (劈 肩) (上手) | 2. 리타완 (裏 腕) (下手) |
3. 찰 복 (찰 腹) (下手) | 4. 외절완 (外截腕) (上手) |
5. 자 요 (刺 腰) (上手) | 6. 외타완 (外 腕) (下手) |
7. 할 후 (割 喉) (下手) | 8. 상절완 (上截腕) (上手) |
9. 감 퇴 (감 腿) (下手) | 10. 하절완 (下截腕) (上手) |
독립회도 (獨立回刀) 허보말도 (虛步抹刀) 상보접도 (上步接刀) 이 기 퇴 ( 二起腿 ) 우타호세 (右打虎勢) 상보칠성 (上步七星) 퇴보고호 (退步跨虎) 전신수세 (轉身收勢)동작이 숙달되기 전에는 도의 각도, 방향, 거리 및 모든 몸의 동작을 필히 한 동작 한 동작 명확하게 해야 하고, 숙달된 후에는 매 동작과 동작을 끊어짐이 없이 물이 흐르듯 자연스럽고 부드럽게 연결해야 한다.상대방이 사용하는 도(刀)의 종류에 따라 주시하는 부위가 각각 다른데 이는 다음과 같다.”단도간수·쌍도간주·대도간악수 (單刀看手·雙刀看走·大刀看握手)”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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