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의 올바른 자세와 기(氣)의 원활한 흐름을 고요하고 부드러운
양식정자태극권의 동작을 통하여 느껴보세요.
양식정자태극권이란
정자 태극권의 창시자인 정만청 종사는 본명은 정악(鄭岳)이고 별호는 옥정산인(玉井山人)이며 구레나룻을 기르고 있어 만염(曼髥)이라고도 불리었다. 그는 시·서예·그림·의술·태극권등 다섯 분야에서 최고의 경지를 이루어 세인들로부터 오절노인(五絶老人)이라고 칭송 받았다.
선생은 유년시절 몸이 허약하여 관동대협 두심오(杜心五) 선생의 전인인 양암풍 선생으로부터 청홍문(淸洪門)의 십칠법(十七法)과 두부룰 쳐서 수련하는 기공을 배웠다. 그리고 장성해서는 태극권의 일대 종사인 양징보 선생으로부터 태극권을 전수 받았고 대대로 제자를 선택해 전수하는 도가(道家)의 비전(秘傳)인 도가단공(道家丹功)을 산서(山西)의 좌래봉(左萊蓬) 조사의 전인인 장흠림 사형에게 배웠으며 소회원 선생으로부터는 역경의 이론을 공부하였다.
그후 1938년 봄, 호남성 국술관 관장으로 재직할 때 ‘국술(國術:중국 무술)이 호남성 전지역의 대중운동으로 이루어져 선생은 태극권을 보편적으로 보급시키기 위하여 매 2개월마다 각 현의 관장 및 사범 40명을 훈련시키게 되었다. 이에 따라 시간의 절약을 위하여 양가 120여식의 권가(拳架)의 반복되는 동작과 비슷한 동작, 요결에 맞지 않는 동작을 삭제하고 나머지 동작도 요결에 꼭 맞도록 충실하게 보완하였다. 게다가 보법격식(步法格式) 및 미인수(美人手) 등 자신의 연구를 더하여 37식으로 개편해 ‘양가 간이 태극권(楊家簡易太極拳)’이라고 이름 붙여 보급하였다. 그러나 후에 동남아를 비롯한 미국·유럽 등 세계 각지로 널리 전파되면서 ‘정자 태극권’이라는 독자적인 문파로 형성되었다.
이 권법은 동작이 섬세·우월하고 지대한 탄성(彈性)을 내포하고 있으며 어떠한 태극권보다도 기공수련 및 체용(體用)에 있어 더 효율적이라는 평을 받는다. 또한 시간에 쫓기는 현대인들이 보다 쉽게 배워 익힐 수 있으며 태극권의 본질에 더욱 쉽게 도달할 수 있다.
정만청 종사의 일화 중에서 한 가지를 소개한다. “선생이 사천성에 있는 영국 대사관의 초청으로 태극권 시범을 보였을 때, 마침 영국군 방문단이 와 있어 그들과 세 차례 시합을 했는데 선생이 한 번 손을 대기만 하면 그들은 몇 미터 밖으로 나가 떨어졌다.
후에 이 소식을 듣고 초청한 미국 대사관의 연합군 환영회에서도 이와 같은 일이 벌어졌다. 구경하는 사람들은 박수를 치며 찬사를 보내지 않을 수 없었다.”
이 일화는 중국의 항전 기간 중에 있었던 사실로 이로 인하여 태극권이 전세계로 보급되는 효시가 되었다.
정자태극권의 석주지(釋主旨)
태극권 권법의 한 틀은 백이십여 동작에 달한다.
그러나 그 중에는 복식(複式:반복되는 동작)이 많으며, 이 복식을 여러 번 반복하므로 하여 심신(心神)을 매우 소모하게 되고, 체용(體用)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나는 그에 대하여 몹시 회의(懷疑)적이다.
그 긴 권가(拳架)의 작용을 짐작해 본다면 세 가지 정도에 불과할 것이다.
첫째, 배우는 사람들이 항심(恒心:꾸준한 마음)이 없으므로 동작을 많이 늘려 익히게 함으로써 연습 시일을 지연시켜 조금이나마 좋은 길로 이끄는 데 보탬이 되게 하려는 것이다.
둘째, 태극권의 권식(拳式) 가운데에서 근본이 되는 중요한 동작을 여러 번 되풀이해 연습하게 함으로써 진보의 속도를 촉진하려는 것이다.
셋째, 혹 13식(十三式)의 권법 틀이 지나치게 짧아 운동량이 부족하다고 불만스러워하는 사람들 때문이다.
만약 이 세 가지 점으로 말한다면 이 모두 아직 요령을 깨닫지 못한 것이다.
만약 끈기가 없는 사람이라면 그 긴 권가(拳架)를 연습하게 하여 끈기가 생기도록 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며 연습 기간이 길거나 짧거나 중단하는 것은 역시 마찬가지이다.
만약 근본이 되는 중요한 권식을 여러 번 연습하려 한다면 그 권식만을 따로 뽑아 여러 번 연습하면 된다.만약 권법 틀이 너무 짧아 불만이라면 한 틀을 여러 번 반복해 수련하면 된다.
나는 권식(拳式)이 너무 많이 중복되는 것은 의의(意義)가 없을 뿐만 아니라 심신(心神)을 소비하게 되고 무익(無益)하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늘 이 권법의 번잡한 부분을 삭제해 간단하게 하고 쉬운 동작으로부터 어려운 동작으로 진행되는 권가(拳架)로 고치려 했으나 번잡한 세상사로 인하여 오랫동안 이 소원을 이루지 못했다.
1937년 중일전쟁이 일어나 내가 호남성 국술관 업무를 주관할 때 군인, 경찰, 학생, 민간인들이 훈련하는 국술 과정에서 태극권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했다. 이 때문에 부득불 긴 권법을 삭제해 간결하게 하는 일에 착수하여 널리 보급하는 수단으로 삼게 되었다.
이는 강한 민족과 강한 국가 및 낡은 것을 진작시키고 쇠약해진 것을 흥기시키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이나 배우는 사람들로부터 깊은 찬동을 얻었다. 그러므로 자연히 이 책을 짓게 된 것이며, 진실로 그 시기에 알맞게 만든 것으로 감히 이론(異論)을 세워 기이(奇異)함을 뽐내려 한 것이 아니다.
모쪼록 천하의 어질고 밝은 사람들은 이 점을 양해하고 지도해 주기를 바란다.
사승(師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