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100세’ 위해 지금 태극권을 해야하는 10가지 이유



이찬 대한태극권협회 창립자

2021. 07. 08 by 정리=최윤호 기자

장수시대다. 김형석 교수 같은 ‘백세인’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100세까지 건강하게 살 수 있느냐의 문제다. ‘골골 팔십’, ‘골골 구십’이라는 말이 있다. 특별히 건강하지 않아도 80~90세까지 사는데 별 문제없으며, 잔병치레하면서 100세까지 산다는 뜻이다.

자, 이제 물어보자. 골골하면서 사는 100세가 과연 행복한가? 어떻게 나이 먹어야 할까? ‘건강하게’ 몇살까지 살 것인지, 90세, 100세에도 계속 운동을 할 수 있는지, 두 가지 질문이 핵심이다.

그래서 ‘100세시대’라는 말은 ‘건강 100세’로 대체되어야 한다. 건강 100세야 말로, 우리가 추구해야 할 삶의 비전이다. 그리고 태극권이야 바로 ‘건강 100세 솔루션’이다.

‘건강100세’를 위해서라도 지금 당장 태극권을 해야 하는 이유를 10가지 꼽아보겠다.

태극권은 진지하고 깊은 무술이지만, 간단하게 누구나 할 수 있는 건강체조이기도 하다. 편안한 마음으로 조금만 익히면 평생 써먹을 수 있는 건강법이 된다. / 캔서앤서DB태극권은 진지하고 깊은 무술이지만, 간단하게 누구나 할 수 있는 건강체조이기도 하다. 편안한 마음으로 조금만 익히면 평생 써먹을 수 있는 건강법이 된다. / 캔서앤서DB

 

1. 100세에도 할 수 있는 운동 태극권. 말 그대로 남녀노소 하시불문 할 수 있는 운동이다. 간단한 동작 몇 가지를 가능하다면 원리까지 이해하면서 익힌다면, 평생 체조처럼 되풀이할 수 있다. 힘이 들지 않고, 공간과 시간이 많이 필요하지도 않다. 다만, 나이를 먹고 배우러 다니기는 힘들 수 있다. 지금 배워두어야 한다. 평생 할 운동 1년만 배워보자.

2. 힘이 없어도 할 수 있는 운동이다. 힘이 있는 사람은 그 힘을 부드럽게 활용하는 방법을 배우고, 힘이 없는 사람은 내면의 힘, 상대방의 힘을 자신의 힘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그러니 누구나 무리하지 않고, 훨씬 건강하게 힘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지금 내 몸의 상황이 어떻든 시작할 수 있는 운동이다.

3. 명상을 대체할 수 있다. 명상은 면역력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줄이기 때문에 현대인들도 많이 하고, 그 중요성에 공감하고 있다. 다만 명상을 제대로 하기란 쉽지 않다. 반면 태극권은 느릿하고 유장한 움직임과 깊은 호흡을 통해 자연과 하나가 되는 체험을 하는 운동이다.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명상이다.

4. 여성의 다이어트ㆍ미용 운동이다. 적당한 양의 운동은 두뇌를 깨울 뿐 아니라 피부와 몸속 혈류를 원활하게 해준다. 태극권은 허리를 중심으로 움직이고 이동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내장의 활성화에는 다른 무엇보다 유익하다. 따라서 태극권을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내장 면역력이 강화되고, 피부도 좋아진다.

5. 현대인의 호신술이다. 강하게 때려부수는 무술은 호신술로 효과적이긴 하지만, 사회 여건과 맞지 않는다. 정당방위로 때렸다가 오히려 최초 가해자, 범법자보다 더 중한 처벌을 받게 되는 경우도 많다. 호신술로서의 태극권은 때리고 부수는 게 아니라 밀치고 제압하는 방법이다. 서로 다치지 않고 상대를 이기는 호신술이 태극권이다.

바람처럼 물처럼… 유연함이 태극권의 원리

깊은 호흡, 유연한 움직임, 낮은 자세는 우리 신체의 안과 밖 곳곳을 강하게 만들어 건강장수가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 캔서앤서DB
깊은 호흡, 유연한 움직임, 낮은 자세는 우리 신체의 안과 밖 곳곳을 강하게 만들어 건강장수가 가능하게 만들어 준다. / 캔서앤서DB

 

6. 깊은 호흡, 기공이 저절로 된다. 느릿한 움직임으로 명상을 재현해내듯, 깊고 자연스러운 호흡은 기공, 단전호흡이 저절로 되게 한다. 혓바닥을 입천장에 대고 수련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코호흡을 하게 되고, 단전과 허리 중심의 움직임을 통해 단전을 강화하는 과정 속에서 깊은 호흡을 하게 된다. 몸을 움직이는 수련과정에서 코호흡, 단전호흡을 하기 때문에 일상 속 깊은 호흡도 가능해진다.

7. 하체를 탄탄하게 하는 근력운동이다. 태권도를 처음 배울 때 하는 기마자세가 있다. 무릎을 적당히 구부린 상태에서 유지하는 것이다. 태극권은 수련 내내 그 비슷한 자세를 취한다. 더 강력한 것은 대체로 한쪽 다리에 무게를 싣고 움직인다는 것이다. 살짝 구부리고 한발로 서있는 셈이다. 하체가 튼튼해야 장수하고, 일상의 행복을 유지할 수 있다. 하체근력운동, 웨이트 트레이닝으로 이보다 좋기도 어렵다. 

8.  균형감-유연성을 높여주는 건강 100세의 필수요소다. 나이를 먹으면 넘어지기 쉽고, 낙상은 삶의 질을 파괴하는 무서운 일이다. 태극권은 한발로 서고 한발로 무게를 옮기는 과정을 되풀이하면서 균형감을 높여준다. 나이를 먹으면 몸이 뻑뻑해지고 뼈가 굳는다. 유연한 움직임을 늘 수련하는 태극권이 이를 막아줘, 일상의 편한 움직임을 보장해 준다.

9. 두뇌를 활성화한다. 원래 출가해서 도만 닦던 사람들의 건강과 호신을 위해 만들어진 무술이 태극권이다. 노자와 장자, 노장철학에 기반을 둔 이 운동은 똑똑한 운동이다. 깊은 호흡과 자연과의 합일 등은 두뇌를 활성화한다. 두뇌를 좋게 자극할만큼 적당한 운동량을 갖고 있다. 코호흡은 과학적으로도 두뇌에 맑은 공기를 줘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

10. 우울증 안녕, 자신감 뿜뿜. 현대인의 마음이 병들어 있다고 말한다. 모든 운동이 그러하지만, 몸을 움직이고, 마음을 다스리면 우울증을 비롯한 마음의 병이 사라진다. 조금씩 나아지는 나를 느끼면서 자신감을 갖게 되고, 결국 행복과 장수로 이어진다. 행복한 장수, 건강한 장수가 실제로 가능해진다. 세상에 이런 운동이 또 어디 있겠나? 누구나 할 수 있고, 언제든 할 수 있고, 언제까지든 할 수 있는 운동. 많이 배우지 않아도 폼잡고 자신있게 할 수 있는 운동. 혼자서도 둘이서도 알마든지 즐길 수 있는 운동이 태극권이다. 그러니 지금부터 행복하게 운동하는 ‘건강100세 솔루션’이 태극권인 것이다. 

메뉴